HEALTH
배추 100g 속에 함유된 비타민C는 64mg이다
terra-forming
2022. 10. 6. 06:24
배추 100g 속에 함유된 비타민C는 64mg이다
이번 시간에는 영양 전문가들이 칭찬하는 배추의 신비한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 아시는 것처럼, 배추는 영양이 풍부하고 칼로리도 낮아 예로부터 사랑 받는 식품입니다.
하지만 배추에는 비타민C가 부족하다는 약점이 있는데요.
반면에 무와 더불어 영양이 풍부한 식재료입니다.
무와 함께 비타민C가 많은 채소가 배추라는 것은 다 아시죠?
그래서 둘을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무는 껍질에 비타민C가 많이 있지만, 배추는 껍질이 두껍고, 섬유소도 많아서 무보다 비타민C가 더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배추에는 칼슘도 다량 함유돼 있습니다.
어떤 영양학자는 배추에는 비타민C가 없어도 비타민C를 만들어 내는 '리 배추'가 있다고 합니다.
바로 '브로콜리'인데요.
브로콜리에는 베타카로틴을 비롯한 비타민C가 들어있는데, 배추에는 브로콜리보다도 4배 이상이 들어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 가지 궁금증이 생깁니다.
배추는 비타민C가 없으니까 배추로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없을까요?
정답은 '네, 배추도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즉, 배추로도 비타민C 섭취가 가능합니다.
다만 배추로 섭취하려면 비타민C가 더 풍부한 다른 과일이나 채소와 함께 먹어야 합니다.
그럼 배추로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있겠죠?
있습니다.
배추는 배추 요리를 해 먹는 것인데요.
배추는 물에 담궈 소금기를 충분히 제거하고 끓는 물에 살짝 데치면 비타민C를 거의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는 배추 시래기로 만들어도 좋은데요.
시래기는 푹 삶아서 껍질을 벗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소금에 절여놓습니다.
이것을 그대로 물에 불려 놓습니다.
이러면 비타민C가 물에 녹게 됩니다.
또, 배추를 데쳐서 된장이나 고추장과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이외에도 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서 변비와 장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배추의 비타민C는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시켜 주기 때문에 미백 효과가 있어서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배추는 성질이 차서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예로부터 배추를 먹을때는 삶아서 먹었는데, 이러면 비타민C가 열에 의해 많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배추에는 여러 비타민이 많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비타민C가 많습니다.
엽산은 비타민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혈액을 통해 엽산을 공급 받아 적혈구를 만드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배추는 다른 어떤 식재료보다 좋은 효능들이 많은 식품인데요.
그럼 배추로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배추는 다른 어떤 식품보다 훌륭한 효능이 많습니다.
- 배추의 효능 - 배추는 수분이 94.3% 정도이고 단백질 1.3%, 지질 0.4%, 당질 6.9%, 섬유소 0.8%, 회분 1.5%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무기질에서는 칼슘과 나트륨이 가장 많고,Ca은 약 40mg%, Fe은 7.1mg%, K은 32mg%, Ca은 5mg%, P은 8mg%, Na은 약 4mg%이며, Na, Ca, Fe, P 및 K과, Fe이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배추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카로틴과 B1, B2및 C가 들어 있고, 그밖에 칼슘, 철분, 아욱 등을 함유하는 영양가 높은 채소이다.
배추에 함유된 비타민 B1과 C는 열에 잘 파괴되지 않으므로 국으로 끓여 먹어도 거의 손실되지 않는다.
따라서 요즈음처럼 비타민B1의 섭취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때에 배추를 먹음으로써 보충할 수 있다.
배추와 같은 십자화과 식물들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열에 약하고, 파괴되기 쉽다.
이로 인하여 비타민C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방법이 모색되고 있는데, 배추속대를 갈아서 먹을 때는 생채소와 함께 먹으면 좋다.
따라서 가능한 한 생채소를 먹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생채소로는 김치의 부재료인 갓이나 무우, 쪽파 등과 삶아서 나물로 만든 호박잎이 가장 좋다.
또 김치는 칼슘과 철분, 그리고 비타민C를 많이 가지고 있다.
특히 배추를 씹을 때 생기는 침 속에 칼슘이 가장 많다.
배추 100g 속에 함유된 비타민C는 64mg이다.
배추는 수분이 95%를 차지하고, 단백질 1%, 지질 0.4%, 탄수화물 5.9%, 섬유 0.7% 등과 무기질 0.7%, 비타민A와 비타민B, C가 풍부하며, 그밖에 단백질, 칼슘, 인, 철분과 칼륨 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소화를 돕는 효능이 있어 소화기관의 강화에 도움이 된다.
배추에는 식물성 섬유가 많아 변비를 예방시켜 준다.
배추 100g을 섭취하면 비타민A는 하루 권장량의 40% 정도를 섭취할 수 있다.
배추에는 칼륨성분도 많은데, 이것은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키므로 염분의 균형을 맞춰 주는 일을 한다.
그래서 짠 김치를 많이 먹을 때는 배추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배추의 푸른 잎에는 '클로로필'이라는 생리활성물질이 있어 혈액을 맑게 하고, 엽록소와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섬유질도 많아서 변비해소에도 좋다.
배추김치는 지방을 분해시키는 효능이 있어 지방이 적은 고기와 음식을 함께 먹을 때 주로 먹으면 다이어트에 좋다.
배추는 감기 예방에 좋으며, 피부미용에도 좋다.
주의: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의 의견입니다.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일체의 피해에 대해 필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글을 통해 어떠한 행위를 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