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지금까지 칡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terra-forming
2023. 1. 22. 04:36
지금까지 칡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칡의 뿌리는 갈근이라 하여 한약재로 쓰이고 전분을 함유한 칡가루는 콩가루, 밀가루에 비해 소화성이 우수하여 지금도 많은 먹거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칡은 암칡과 숫칡으로 구분하는데, 암칡은 목 부분에 있는 두 개의 굴이 커서 다른 칡과 다릅니다.
수칡은 어린 칡으로 잔털이 없고 길어, 칼로 섬유질을 벗겨낸 것이 상품입니다.
칡은 성질이 약간 차기 때문에 위장이 차서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칼슘성분이 많은 것과 칡의 섬유소가 콩보다 훨씬 많다는 것입니다.
칡은 조기감기에 좋으며, 칡차는 감기를 막아줍니다.
조기감기에 걸리신 분은 칡차를 드시고, 감기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갈근, 갈화 각 15그램에 물 2리터를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여 식후에 마십니다.
칡은 이처럼 감기, 두통, 소화불량, 식욕감퇴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감기로 인해 소화불량에 걸린 경우를 제외하고는, 만병통치약처럼 이용해도 좋을 것입니다.
칡은 콩이나 칡환, 갈근차, 갈근즙, 갈근음료, 칡차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갈근은 갈화와 함께 이용하면 좋으며, 특히 술 마신 다음에 생긴 주독을 풀어주는데 그만입니다.
지금까지 칡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칡은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어 건강하게 드실 수 있으며,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에게도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좋습니다.
성질은 평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풍한으로 머리가 아픈 것을 낫게 하며 땀이 나게 하여 표를 풀어주고 땀구멍을 열어주며 술독을 푼다.
번갈을 멈추며 입맛을 좋게 하고 소화를 잘되게 한다.
칡꽃인 갈화는 칡의 꽃(葛花)이며, 칡의 뿌리인 갈근은 녹두처럼 생겼는데, 성질은 냉하고, 맛은 달고, 독이 없다.
갈증과 술독을 풀어주고, 가래와 갈증을 없애주며, 소화가 안되면 설사를 멎게 한다.
칡꽃인 갈화는 어린순을 채취하여 식용으로 사용하며, 칡의 꽃인 갈화는 한약재로 사용합니다.
뿌리 갈근은 주로 차로 마시며, 칡꽃인 갈화는 약술로 사용합니다.
칡꽃인 갈화를 사용할 경우는 칡꽃 1, 갈화 2의 비율로 술을 담가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갈화는 반드시 약주로만 담는 것이 아니며, 일반적으로 차로도 마실 수가 있습니다.
갈화차는 열을 내리고 갈증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갈화차는 갈화와 갈화포도를 같이 넣고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갈화는 술에 2주 정도 담갔다가 꺼내 먹으며, 갈화와 갈화포도를 함께 넣어 갈화술을 만들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칡과 꿀의 궁합은 아주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권해 드립니다.
2. 갱년기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3. 피로 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 탈모 개선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5.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주의: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의 의견입니다.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일체의 피해에 대해 필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글을 통해 어떠한 행위를 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