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
토마토는 언제 먹어야 효과적일까요?
terra-forming
2022. 12. 31. 08:13
토마토는 언제 먹어야 효과적일까요?
먼저, 토마토가 그렇게 좋다구요?
토마토에는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토마토는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저칼로리에 포만감이 높아 비만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죠.
또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오래가기 때문에 식욕 억제에 그만입니다.
자, 오늘은 영양 전문가들이 말하는 토마토의 효능을 알아보았는데요.
또한 변비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과도한 섭취가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점 꼭 유의하셔서 과다섭취는 피하시고 적당한 섭취량을 지키셔서 드시길 바랍니다.
그럼 토마토는 언제 먹어야 효과적일까요?
토마토는 식사시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낮은 칼로리 식품으로, 아침에 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녁 시간에는 포만감이 높은 편이라서 토마토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만약 저녁에 드신다면 취침 전에 드시는 것이 좋겠죠?
이렇게 좋은 토마토,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이 궁금하시죠?
토마토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생으로 먹기에는 부족함이 없지 않죠.
그래서 토마토를 즙으로 먹거나 가열하여 주스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우유와 함께 갈아 먹는 것도 좋습니다.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를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다.
토마토에는 각종 비타민, 칼륨, 칼슘,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대표적인 붉은 과채류로 수분함량이 높아서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준다.
따라서 식사 때 밥을 먹을 때 토마토 1~2개를 함께 먹으면 식사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식이섬유는 물에 녹는 성질이 있어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 배변을 쉽게 함으로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토마토에는 칼륨이 풍부한 편으로 체내 잔류 나트륨을 배설시켜 혈압을 조절하며,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다.
토마토의 붉은색을 만드는 라이코펜(리코펜, 리코펜)은 열을 받으면 손상되기 때문에 토마토 속 라이코펜은 열에 강하고 기름이 토마토에 잘 녹는다.
토마토주스를 만들어 먹을 때 올리브유를 함께 넣어 삶으면 좋다.
토마토는 칼로리가 100g당 20kcal정도로 낮으며 포만감이 높아서 다이어트 할 때에는 도움이 되는 식품이지만, 토마토에 풍부한 비타민B는 다이어트할 때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 1개를 섭취하면 약 1분의 1이 토마토 칼로리가 되고, 100g이 약 70kcal 정도라고 합니다.
따라서 토마토를 100g을 먹으면 토마토 칼로리는 70kcal가 되어, 토마토 칼로리를 줄이려면 70kcal가 넘지 않도록 적당히 드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토마토를 생으로 먹는 것보다 토마토를 으깨거나 갈아서 마시는 것이 훨씬 좋고, 토마토를 먹을 때에는 다른 야채를 함께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비타민c가 많은 식품이지만, 비타민c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많이 섭취하면 체내에 남아도는 단점이 있습니다.
토마토에는 비타민, 미네랄, 글루타민산, 구연산, 펙틴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며.
이 성분들이 여러가지로 작용하면서 토마토의 효능을 한층 더 높여줍니다.
토마토에는 루테인 성분이 풍부한데, 루테인 성분은 눈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토마토를 섭취할 때에는 계란 노른자, 우유 등을 꼭 함께 드시며 토마토 껍질에는 루틴성분이 많고, 루틴성분은 단백질의 응고를 방지해 줍니다.
토마토를 이용한 건강 요리법을 알려드리자면, 먼저 토마토를 살짝 익힌 후에 믹서에 갈아서 먹거나, 소금을 살짝 뿌려서 먹으면 영양소를 더욱 풍부하게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토마토를 생으로 먹을 때에는 샐러드드레싱이나 소스를 만들어 먹을 수 있고, 토마토주스를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토마토를 먹을 때에는 다양한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오이와 함께 먹으면 오이의 비타민C를 파괴하는 성분이 있지만, 오이에는 비타민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성분이 없기 때문에 비타민C를 파괴하지 않고 섭취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거나 갈아서 먹는데, 이렇게 하면 토마토의 비타민B가 파괴되므로 좋지 않습니다.
몸을 차게 하는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몸이 더 차가워질 수 있으므로, 토마토를 생으로 먹을 때에는 올리브유를 함께 넣어 조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토마토는 성질이 차가운 식품이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분들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로 만드는 건강한 요리를 한 가지 소개해 드리자면, 토마토를 잘게 썰어서 파스타 면을 넣고 마늘을 약간 넣은 후 올리브유와 함께 볶아서 요리하면 영양가가 더욱 풍부하고, 상큼한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를 잘게 썰어서 스프를 만들거나 야채와 함께 갈아서 마시면, 속이 개운하고 가벼워지는 효과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주의: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의 의견입니다.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일체의 피해에 대해 필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글을 통해 어떠한 행위를 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