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보리가 우리 몸에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보리가 우리 몸에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보리가 우리 몸에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오랜 세월 검증받은 보리의 좋은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리는 오곡지장이라 쌀, 콩, 조와 더불어 우리 민족이 가장 즐겨 먹는 오곡 중의 하나입니다.



보리는 쌀, 콩, 조와 같이 오곡지장(五穀之長)이라 불려 왔을 뿐 아니라 건강 또는 장수식품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이는 보리가 우리 몸에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쌀보다는 소화흡수율이 높지만,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그래서 보리밥을 먹으면, 변비가 생기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살이 찐다고 하는 사람들이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맞지 않습니다.
쌀은 많이 먹으면 살이 찝니다.





물론 섬유질이 많다고 변비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고형식이 아닌, 미음이나 죽으로 먹을 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소화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속이 거북하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보리밥을 먹다가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보리밥을 잘 먹지 못하고, 먹더라도 속이 편치 못한 경우를 경험해 보았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은 가끔 보리밥집을 찾습니다.

그렇다면 보리밥이 왜 변비에 좋을까요?


또한 수용성섬유는 장에서 영양소로 이용되어 대변의 양과 무게를 증가시키고, 당도를 높여 입맛이 없는 분들에게 식사를 하는 시간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보리가 콜레스테롤 저하에 도움을 주는 이유는 보리에 함유되어 있는 불용성 섬유질과 불포화지방산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보리는 장을 윤활하게 하고 소화흡수가 잘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장이 윤활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변비가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그래서 장이 윤활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변비가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물론, 장을 윤활하게 하여 변비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다이어트를 하려는 분들은 보리를 먹다가 변비가 생기면, 먹는 양을 줄여야 하는데, 그것은 보리가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보리가 다이어트에는 좋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 보리만 먹으면 오히려 변비가 생기므로, 보리와 함께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곡물을 함께 섭취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3. 보리는 피부미용에 좋은 곡식입니다.

그래서 보리와 관련된 속담도 상당히 많습니다.
보리의 경우는, 보리를 먹으면 방귀를 뀌지 않습니다.

또, 보리에는 쌀에는 없는 성분인 토코트리에놀이라는 성분이 있어, 보리는 피부를 아름답게 하는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보리를 발아현미라고 불렀습니다.



그만큼 발아현미는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발아현미는 피부에 잘 달라붙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발아현미는 피부에 잘 달라붙지 않는 성질이 있습니다.


피부에 잘 달라붙지 않았기 때문에 옛날부터 피부미용에 사용되었던 것입니다.
4. 보리는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이다.

보리에는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식이섬유가 많습니다.
그래서 보리에 든 변비해소작용과 소화가 잘 되기 때문에 보리에 든 다이어트에 좋은 성분들이 몸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보리와 함께 다이어트에 좋은 잡곡을 같이 먹어야 합니다.
특히, 보리잎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좋은 영양소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한 영양소들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려는 분들은 보리 뿐 아니라 보리잎과 잡곡을 같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보리잎과 함께 잡곡을 많이 섭취하면, 보리잎에는 이뇨작용이 있어 노폐물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또, 혈액을 깨끗하게 해 주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해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


사실, 보리밥은 쌀밥보다 소화가 잘됩니다.
또, 보리밥을 고추장에 비벼먹으면, 고추장에 들어 있는 캡사이신 성분이 소화를 도와주므로, 그런 것이 싫은 분들은 보리밥과 고추장을 함께 먹으면, 보리밥을 더 많이 먹을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불용성과 수용성섬유로 구분됩니다.
보리밥은 불용성섬유가 많아, 소화가 잘됩니다.

그런데, 보리밥을 먹고 나서 소화가 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수용성섬유가 적게 들어 있는 보리밥을 먹었기 때문입니다.
불용성섬유는 소화가 잘되고, 소화되고 나서, 금방 배가 꺼지게 됩니다.

그러나 수용성섬유는 설사가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보리밥에 불용성섬유가 들어 있어, 변비가 없어져도 금방 배가 꺼지지 않기 때문에 조금만 많이 먹어도 금방 배가 부르게 됩니다.






주의: 이 글의 모든 내용은 전문가가 아닌 블로거 개인의 의견입니다.
글에는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한 일체의 피해에 대해 필자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이 글을 통해 어떠한 행위를 하기 전에 반드시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